회의 의 아름다운 5대 원칙은 무엇인가? – “30분회의” 방법론으로 알아보는 효과적인 회의 전략

회의 5대 원칙 – OLMTF

이 블로그 글에서는 회의의 효율성과 성공을 위한 ’30분회의 방법론’의 5가지 핵심 요소를 소개합니다. 목적(Objective), 리더(Leader), 멤버(Member), 할일(To-Do), 그리고 피드백(Feedback)이 회의의 성공을 좌우합니다. 명확한 목적 설정은 회의의 방향을 제시하며, 리더의 역할은 회의를 책임지고 원활하게 조율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. 멤버의 적극적 참여는 다양한 관점을 제공하며, 할일(To-Do) 리스트는 회의 후 실행 단계를 명확히 합니다. 마지막으로, 리더가 주도하는 피드백은 회의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이러한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면, 회의 시간을 단축하고 결과물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

O (Objective) 목적

회의를 진행하기 전에 명확한 목적을 설정하는 것은 필수입니다. 회의에서 해결해야 하는 목적이 명확할 경우 참여자들은 이해도가 높아지며, 불필요한 회의의 주제나 내용을 배제할 수 있습니다. 목적을 설정하면 팀원들이 회의 중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지, 어떤 방향으로 회의를 이끌어 나갈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 또한, 목적이 명확하면 회의 후 결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기준이 생깁니다.

회의는 해결해야 할 목표를 명확히 가지고 시작해야 합니다.
business, goal, arrow-6552127.jpg

L (Leader) 리더

회의의 리더는 회의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. 회의 성공의 90%는 리더에게 달려 있다고도 할 정도입니다. 리더가 회의의 흐름을 잘 조절하고 의사결정을 촉진한다면, 회의는 훨씬 더 생산적이 될 것입니다. 리더는 회의의 목적을 잘 전달하고, 참여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듣는 동시에 효과적으로 의사결정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. 무엇보다 리더는 회의 내용과 결정 사항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며, 필요한 경우 중재 역할도 해야 합니다.

리더의 역할이 90% 입니다.
training, course, business-5822607.jpg

M (Member) 멤버

회의의 멤버는 리더만큼 중요합니다. 멤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의견을 개진할 경우, 다양한 관점과 전문성을 회의에 더할 수 있습니다. 이로 인해 문제의 해결 방안이 다양해지고, 더 효과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. 멤버들은 회의 전에 준비를 잘하고, 회의 중에는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합니다. 멤버들의 적극적인 참여는 리더가 만들어내는 결과물이기도 합니다. 열심히 참여하고 기여한 멤버에게 이득이 있음을 묵시적으로라도 주지시켜야 합니다.

T (To-Do) 할일

회의는 아이디어를 도출하고, 결정을 내리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습니다. 중요한 것은 그 결정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입니다. 이를 위해 To-Do 리스트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. 이 To-Do 리스트는 회의의 결과가 어떤 것인지 구체적으로 나타내며, 각 팀원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명확히 합니다. 해야 할 일고 기한을 명시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. 리더와 멤버 모두 To-Do 리스트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며, 이를 위한 일정과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. To-Do 리스트의 실행은 멤버가 하지만, 최종 결과는 리더가 책임을 지게 됩니다.

F (Feedback) 피드백

회의가 끝난 후에는 피드백 과정이 필수입니다. 이는 To-Do 리스트의 항목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, 팀원들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좋은 기회입니다. 리더는 피드백을 통해 멤버들의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, 필요한 지원이나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피드백은 다음 회의나 프로젝트를 위한 소중한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. 추적관리 라고도 말하는 피드백은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요소 입니다.

결론

회의의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’30분회의 방법론’에서 소개된 5가지 핵심 요소 — 목적(Objective), 리더(Leader), 멤버(Member), 할일(To-Do), 피드백(Feedback) — 가 필수적입니다. 이러한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면, 단순히 회의 시간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회의의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. 여기에서 품질은 ‘문제해결’ 을 말합니다. 리더는 회의의 성공을 위해 이러한 요소들을 계획 단계에서부터 명확히 설정해야 하며, 멤버들도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. 회의 후에는 To-Do 리스트의 실행과 피드백 과정을 통해 지속적인 개선과 성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. ’30분회의 방법론’은 단순히 효율적인 회의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, 구성원 각각이 책임과 역할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회의 문화를 조성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.

참고

다음의 링크에서 ’30분회의’ 책을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Leave a Comment

30분회의
무료 증정